• 학회소개
  • 연혁

  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는 2005311일 임시총회에서 197681일 창립되어 약 40년의 역사를 가진 ()한국박용기관학회를 승계하였음.

     

    현재명칭 :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

    (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)

    이전명칭 : 한국박용기관학회

    (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)

     

    우리 학회는 설립 이래 선박기관관련 기자재 개발 및 연구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결과, 국내 조선기자재산업을 현재와 같은 수출주도형 성장산업으로 발전시키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으며, 또한 한국학술진흥재단에서는 우리학회의 이러한 성과를 인정하여 200411일부로 우리 학회의 논문집을 등재학술지로 선정하였음.

     

    우리학회의 발전 비젼과 경영 방침

    발전 비젼 : 조선해양기자재 및 그의 관련 산업에 관한 학문 및 기술의 향상과 보급에 공헌하고 산언의 정보교류의 활성화와 싱크탱크의 역할의 수행하는 학회

    경영 방침 : 고객중심(Customer focus) 즉 학회는 고객이 있어야 존재한다. 따라서 현재 및 미래의 고객 욕구를 이해하고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며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도록 노력함.

     

    우리학회의 역할 정립

    우리학회는 명칭변경 필요성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조선해양기자재산업의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우리학회가 이 산업의 메카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학회의 역할을 새롭게 정립한다.

     

    - 조선해양기자재 관련 산업의 싱크탱크 역활을 수행한다.

    - 조선해양기자재, 해양레포츠 관련 국제규격 및 국내규정 제정에 참여하고 홍보하여 관련 산업의 발전과 국제적인 지위의 확보에 노력한다.

    - 조선해양기자재, 해양레포츠 산업의 교류 및 정보교환의 장을 마련한다.

    - 우리학회를 관련 산업체가 더욱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산언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산업체에 도움을 주는 현장 중심의 학회가 되도록 개편한다.

    - 전기후기 학술대회에 산언이 관심을 갖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500명 이상이 등록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학회로 육성한다.

    - 조선해양기자재, 해양레포츠에 종사하는 기술자의 재교육을 위한 기술 강습회를 관련단체(조선기자재연구원, 조선기자재협동조합, 중소기업청 등)와 협의한 구체적 계획에 따라 정기적으로 시행한다.

     

    주요 사업

    -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연간 10회 발행 (국문학회지 6, 영문학회지 4)

    - 매년 전기 및 후기 학술대회 개최 (. 가을)

    - 학술대회 중 최신 기술에 대한 특별세미나(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, Gas engine, 기관고장 사례연구, Emission, 안전 및 환경관련 IMO 동향 등)

    - 격년 국제학술대회(KOMARINE과 동시 개최)

    - 기술강습회, 연구회 운영(2)

    - 과학대중화사업(과학 교육 및 과학서적 발간)

    - 매년 학술상, 기술상, 우수논문상, 젊은 연구자상 포상

    - 창립 30주년 기념 사업(조선기자재용어사전 편찬, 30년사 등)

    - 각종 용역사업 및 기술자문